EDISON_전산열유체

EDISON_전산열유체 : 온라인 기반 교육/연구 통합 전산 환경

대학(원)생들과 연구자들이 그림 1과 같은 열유체역학 분야의 시뮬레이션 프로그램 및 콘텐츠를 온라인 상에서 활용 가능하도록 제공하는 교육/연구용 통합 전산 환경이다. 대학(원)생들은 EDISON_전산열유체에서 제공되는 양질의 교육용 콘텐츠를 통해서 교과서에 나오는 자료만으로 이해하기 어려운 물리현상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열유체역학 교과 과정에서 다루는 기초/응용/심화 물리 현상이나 수업에서 다루지 않지만 직간접적으로 관련 있는 연구 내용에 대해 직접 시뮬레이션을 수행하고 그 결과를 분석함으로써 유동 물리 현상에 대한 흥미와 이해도를 높이고 연구 경험을 축적할 수 있으며, 이 과정에서 다양한 계산공학 소프트웨어의 숙련도를 높일 수 있다.

Fig. 1. EDISON_전산열유체 시스템의 프로그램 및 콘텐츠

2011년부터 현재까지 국내 56개 대학에서 6,000명 이상의 학부생들이 유체역학 관련 교과목에서 EDISON_전산열유체를 활용하였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웹 상에서 CFD 시뮬레이션의 전 과정을 수행할 수 있으며, 이러한 참여적인 강의를 통해 유체의 물리적 현상에 대한 이해도 증진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또한 정기적인 사용자 피드백을 통해 플랫폼과 프로그램의 기능적 보완 및 개선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Fig. 2. EDISON_전산열유체 활용대학 예시

EDISON_전산열유체 링크 (http://cfd.edison.r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