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류 발생기를 이용한 유동제어 및 최적설계
I. S자 덕트(S-Duct) 대상 와류 발생기의 최적 설계
전투기와 같이 항공기 내부에 엔진이 존재하는 경우, 엔진의 구동에 필요한 양질의 공기를 제공하기 위한 덕트가 필수적이다. 그러나 항공기 내부 구조의 제약에 따라 덕트는 복잡한 형상을 가지게 되며, 이러한 경우 유동의 튀틀림(distortion)이 발생하여 엔진에 양질의 공기를 제공하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한다. 일반적으로는 덕트 형상을 변화시켜 문제를 해결하지만, 항공기 내부 형상의 제약에 따라 덕트 형상의 변화가 어려운 경우도 있다. 본 연구실에서는 이러한 경우를 극복하기 위해, 덕트 내부에 와류 발생기를 설치하고, 전압력 손실을 최소화함과 동시에 균일한 유동(uniform flow)을 엔진에 제공하여 엔진 성능을 최대화시키기 위한 와류 발생기의 형상을 최적 설계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II. 람다익 UCAV 대상 Pitch-up 완화를 위한 와류 발생기의 최적 설계
많은 UCAV가 저피탐성과 고기동성을 위해 꼬기 날개가 없는 동체-날개 혼합형(Blended Wing Body; BWB)를 기반으로 한 람다익(Lambda Wing)을 지닌다. 람다익 형상의 비행체는 특정 받음각 영역에서 피칭모멘트가 급격히 변하는 비선형성을 보이는데, 이를 pitch-up 현상이라 한다. 이러한 pitch-up은 날개 바깥쪽에서 발생하는 유동 박리로 인해 나타나는데, 이를 효과적으로 제어하는데 와류 발생기를 사용할 수 있다. 본 연구실에서는 람다익 항공기의 앞전 부근에 와류 발생기를 설치하여 pitch-up를 완화하고, 이를 최대화하기 위해 와류 발생기의 형상을 최적 설계하는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